언제나 당신 곁에 함께
무거연세요양병원
전화번호 안내
052-223-8866
  • 트위터
  • 페이스북
  • 프린터
CMS Skin

통증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시술법 중 하나인 신경차단술
통증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시술법 중 하나로 환자의 통증 위치나 성격에 따라 다양한 부위에 시술을 할 수 있습니다. 신경차단술은 척수신경, 말초신경, 뇌신경, 척수신경절, 교감신경절 등에 국소마취제나 혹은 염증을 감소시키는 약제를 투여하여 신경 내 자극 전도를 정상화시키는 치료방법입니다.

통증의 악순환을 끊는 신경차단술

신경차단술은 통증을 전달하는 통각신경을 차단하고, 아픈 부분의 국소순환을 개선시키며 통증의 악순환을 일으키는 통증 반사로를 차단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간혹 신경 차단술이라는 이름으로 인하여 신경 기능을 상실하게 하거나 마비시키는 것으로 오인하는 사람들이 있으나 이것은 과민하고 예민해진 신경을 정상으로 돌아오게 하거나 디스크 등에 의하여 눌려서 부어있는 신경의 부기를 빼내고 통증을 유발하는 물질을 제거하는 효과를 내는 것입니다

신경차단술로 치료할 수 있는 질환

신경차단술로 치료할 수 있는 질환
급/만성 요통 요추간판 탈출증 / 척추 후관절증 / 척추관 협착증 / 천장골 관절증 급성 요부 염좌 / 좌골신경통 /척추수술 후의 통증 / 척추뼈 압박골절
두경부 질환 편두통 등 만성두통 / 삼차신경통 등 안면통, 안면경련 목 디스크 등 각종 경부의 통증 오십견을 비롯한 어깨의 통증 및 등과 가슴의 통증

대상포진, 대상포진 후 신경통 및 난치성 신경병증성 통증/근막 통증 증후군/ 암성 통증/ 꼬리뼈, 항문, 성기 및 사타구니 등의 통증/ 퇴행성관절염 및 각종 관절염에 의한 통증 / 기타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각종 통증

신경차단술의 특징은?

  • 대부분의 통증은 일시적이나마 진통이 됩니다.
  • 진단에 유용합니다.
  • 국소마취제와 신경파괴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사용 약물의 부작용이 적습니다.
  • 진료 의사의 신경차단 수기 숙련도에 따라 결과가 달라집니다.

신경차단술은 어떻게?

뇌척수신경, 교감신경절 등에 신경의 흥분(전도)을 차단시키는 약물을 투여함으로써 신경의 흥분을 없애고 약물의 농도에 따라 감각신경이나 운동신경이 차단되어 통증의 일차적인 경로를 차단하는 것입니다.

신경차단술은 어떻게?
신경차단술은
어떻게?
대부분의 통증의학과에서 신경차단술을 시행할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국소적인 신경의 전도를 차단하고 혈행을 개선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프로카인, 리도카인, 메피바카인 등의 약제를 사용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약은 리도카인과 메피바카인입니다. 이 두 약제는 적절한 농도로 사용하면 운동신경의 마비없이 일시적인 감각신경만을 차단함으로 통증을 억제하고 통증의 악순환고리를 차단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신경파괴제 사용 일시적인 신경차단술로 효과가 확실하고 지속적인 통증의 억제를 원할 때는 해당되는 신경을 영구적으로 화학적인 약물을 통해 파괴하는 시술을 할 때 사용합니다. 주로 사용되는 약제는 에틸알코올과 페놀이 있습니다.
고주파 열응고술 신경파괴제를 사용하면 약물이 원하지 않는 곳으로 흘러가서 정확한 부위 외에 다른 부분에서 합병증이나 부작용을 발생시킬 수 있는데 고주파 열응고술은 그러한 부작용 없이 정확한 부위의 신경을 영구적 또는 반 영구적으로 차단할 때 사용합니다.
주로 테프로 코팅된 바늘을 사용하여 정확한 신경을 찾아 38~95도까지 열응고를 시킵니다.
수술요법 신경차단술의 연장선으로 신경차단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흉강경하 교감신경차단술, 추간판블록의 경피적 추간판 적출술, 지속적 경막외 블록의 경피적 경막외 전기자극법이 있습니다.
이런 수술요법에 의해 효과가 확실하게 되고, 장기적 효과가 기대됩니다. 단, 수술 후에는 다시 되돌릴 수 없으니 항상 최후의 수단이 되어야 합니다.

신경차단술에 대한 궁금증

  1. 1
    신경차단술 부작용은 없을까?

    신경차단술은 별다른 부작용은 없지만 경우에 따라 어지럽고 구토가 난다든가 약간 혈압이 떨어진다든가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지만 이는 1-2시간 지나면 완전히 회복이 되며 주사 찌른 부위가 2-3일 아프거나 일시적으로 붓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며 드믈게 두통이 생기는 경우도 있으나 이는 일시적인 것으로 아무런 부작용 없이 회복이 됩니다.

  2. 2
    신경차단술을 시행하면 신경을 죽이는 것인가?

    일반적으로 신경차단술을 받으면 신경이 죽는 것이 아니냐 걱정하시는 분도 계시는데 이는 신경에 신경치료 약물을 주입하여 예민해진 신경을 치료하는 것이지 죽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1-2시간 경과하면 완전히 회복되는 것이며 주사 약물이 몸에 축적되어 오랫동안 남아 있거나 하지는 않기 때문에 전혀 걱정하실 것은 없습니다.

  3. 3
    신경차단술을 할 때 주사를 놓는데, 뼈주사인가?

    질문처럼 뼈주사가 아니냐 하며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뼈주사라는 것은 호르몬제재인 스테로이드제재를 주사하는 것으로 스테로이드라는 것은 물론 뼈를 약하게 하고 혈당을 올리고 체중이 불어나고 하는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지만 이는 일시적인 것이며 특히 다량을 자주 사용할 때 문제가 되는 것이지 사용기간과 용량을 지키면 이 약제 만큼 효과가 우수한 약제가 없으며 질병에 따라 스테로이드제재를 사용하여 부작용없이 좋은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MS Skin

오랫동안 괴롭히는 만성 신경통

통증이 낫지 않고 오랫동안 괴롭히는 만성통증환자들이 인구노령화 현상과 더불어 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만성통증은 급성통증과 양상이 달라 치료에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만성통증은 한가지 치료법으로 통증을 다스리기 보다는 여러 치료법을 혼합 또는 단계적으로 시행하여 치료효과를 높이게 됩니다.

3~6개월 이상 지속되는 통증이 만성통증

치료가 잘 되지 않거나 원래의 질환이 치료된 뒤에도 통증이 지속적으로 남아있는 경우 만성 통증이라고 하며 대개 3~6개월 이상 지속적 으로 통증이 오면 만성 통증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통증은 인체의 보호적 기능으로 작용하지 못하며 오히려 통증 그 자체가 심각한 하나의 질환으로 남게 됩니다.

증상과 특징

만성 통증이 지속되면 점차 심리적인 긴장감, 불안감, 절망, 분노 등이 가중되어 수면장애, 우울증 등 정신 신경적인 문제를 일으키게 되고, 통증을 받아들이는 대뇌에서 인식과정의 변화로 원래의 신체적 통증이 차츰 치료하기 어려운 전형적인 만성 통증 병의 형태를 이루게 됩니 다.

신체적 통증의 치료 후에 진찰상 뚜렷이 향상된 소견을 보여도 환자 자신은 그에 비례한 만족과 향상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지속되는 만성통증의 원인과 형태는 다양

만성 통증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어떤 종류의 통증인지 정확하게 진단하여야 치료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1. 1
    두통

    두통은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통증임에도 그 원인이 정확히 밝혀지지 못하였으나 신경혈관성 자극과민에 의해서 온다는 것이 가장 지배적인 견해입니다.

    두통의 치료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약물요법, 심리치료, 운동요법, 최면요법 등이 있고 이와 더불어 신경 차단술을 시행하여 통증을 일으키는 두개내 구조의 활성도를 억제하여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2. 2
    삼차신경통

    안면부위의 통증이 문제가 되는 경우 삼차신경통 이외에도 비정형 안면통, 설인신경통, 슬상신경통, 안면경련 등이 문제가 되는데 제일 흔한 것이 삼차신경통입니다.

    기본적인 치료는 항경련제의 약물치료로 효과를 기대하고, 이에 반응하지 않거나 부작용이 있는 경우 신경 차단 분지를 확인한 후 신경 차단을 시행하게 됩니다.

  3. 3
    목, 어깨, 팔의 통증

    경부 통증의 원인은 대개 경부 근강직, 근근막성통증질환 그리고 추간판 질환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들에 대한 치료들은 물리치료, 견인치료 등이 일반적이고 이 밖에도 통증 유발점이나 압통점 주사, 내측지 차단, 고주파 열응고술 등을 시행하여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어깨나 팔의 통증은 근건염, 오십견 등이 흔한데 치료는 휴식과 약물치료, 물리치료는 기본이며 견갑성신경, 액와신경에 신경차단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4. 4
    요통, 다리통증

    급성요부염좌, 추간판 내장증, 추간판 탈출증, 척추강 협착증, 골다공증, 척추 수술 후 요통 증후군, 척추 전방전위증, 근근막 증후군, 고관절의 이상, 퇴행성 슬관절염으로 요하지통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보존 요법(투약, 안정, 물리치료, 견인요법, 경피적 신경자극법, 레이저 치료, 고주파 열 응고법 등)과 신경차단 요법으로 통증을 조절하게 됩니다.

  5. 5
    대상포진 후 신경통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잠복 감염되어 있던 사람의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어 국소적으로 감염이 발생하는 것이 대상포진입니다.

    수포성 발진이 생기기전 4~5일 전에 통증이 시작되는데 감각신경절의 염증과 세포괴사가 동반되기 때문에 고통스러운 통증이 유발 됩니다.
    치료는 항바이러스제나 소염진통제, 부신피질 스테로이드 등을 사용하며, 심한 통증이 올 경우 교감신경 차단술이나 지속적 경막외 차단을 시행합니다. 경피적 전기신경자극법, 피부동결법, 레이저 조사 등이 병용 치료되기도 합니다.

  6. 6
    말초신경병증

    외상, 수술, 압박, 혈관질환, 종양 등에 의하여 말초신경이 손상을 받거나 말초신경의 변화가 초래되어 통증이 유발됩니다.
    수의근의 마비 증상과 감각이상을 동반하며 상하지의 심부통, 표층의 화상성 통증 및 찌르는 듯한 통증 등을 호소하며 발작성 또는 쇼크성 전격통을 보이기도 합니다. 치료는 우선 신경병증을 일으키는 기존 원인의 치료가 중요하며 약물요법과 신경차단법, 물리치료, 신경 자극법을 시행합니다.

CMS Skin

귀뒤에서부터 얼굴 근육을 움직이는 안면신경 마비
조루증은 약간의 성적 자극에 의해 개인이 원하기 전에 절정감과 사정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성행위 시작부터 사정까지의 시간에 대한 판단은 개인마다 매우 차이가 있지만, 조루는 사정을 의지대로 조절하기 힘든 상태로 배우자와의 성행위에서 만족을 얻지 못할 정도로 빠르게 극치감에 도달하게 되는 경우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안면신경마비=뇌졸중(중풍)?

뇌 속에서 얼굴근육으로 연결되는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를 중추성 안면신경 통로라 부르며 뇌에서 갈라져 나와 직접 얼굴 근육에 연결되는 말초성 안면신경 통로를 안면신경이라고 부릅니다. 안면신경마비는 이처럼 말초성 안면신경 통로-뇌에서 갈라져 나온 신경 가지 한 개의 이상으로만 발생함으로 뇌 자체의 혈류 장애로 발생하는 중풍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안면신경마비는 중풍과 같은 무서운 병이 아닙니다.

안면신경마비 환자
  • 말초성 안면신경 마비에 의해 발생
  • 한쪽 얼굴 전체가 마비되기 때문에 이마에 주름을 잡을 수 없음.
중풍환자
  • 뇌 자체 혈류 장애로 발생
  • 이마에 주름을 잡을 수 있고, 아래쪽 얼굴만 마비 증상이 있음
  • 흔히 반신마비, 삼키기 장애, 발음장애, 걸음걸이 이상과 같은 증상이 동반됨

안면신경마비의 증상

안면신경마비의 증상
분류 증상
전조증상 마비 직전에 귀 뒤쪽이 뻐근하게 아픈 경우도 있습니다.
이마 눈을 위로 치켜 뜰 때 이마에 주름이 잡히지 않습니다.
눈이 잘 감기지 않습니다. 눈물이 나고 눈이 뻑뻑합니다.
입이 돌아갑니다.
밥을 씹을 때 밥알이 뺨에 자꾸 끼게 됩니다.
입술 끝이 아래로 처집니다.
마비된 쪽에서 맛을 느낄 수 없습니다.
한 쪽 귀에서 소리가 크게 울립니다.

찬바람 쏘이는 것과 관련이 있나?

찬바람을 쏘이면 안면신경마비가 발생한다고 믿는 일반인들이 많으나 안면신경마비의 대부분은 왜 생기는지 아직 정확히 모릅니다.
원인불명의 안면신경마비를 벨 마비라고 부릅니다.

안면신경마비 진단은 어떻게?

  • 좌우 안면 가운데 어느 한 쪽의 근육운동에 마비가 있을 경우 안면신경마비를 의심합니다.
  • 근전도 검사는 안면신경마비를 확진하는 검사로 손상정도, 회복여부, 예후까지 판정할 수 있습니다.
  • 발병 후 약 10일째에 검사하면 가장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조기 치료가 중요한 안면신경마비

조기 치료가 중요한 안면신경마비
치료 효과
부신피질 호르몬 투여 신경의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
항바이러스 약물 투여 대상포진
재활치료 전기자극요법
안과적 치료 눈을 감지 못해서 발생하는 각막염 치료
수술적 치료 신경압박제거 효과 / 신경이식 수술(아주 제한적으로 시술됨)

일반적으로 재발은 드물지만 자주 재발한다면 원인불명의 벨마비 보다는 다른 원인이 있는지 신경과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안면신경마비가 양측으로 발생한 경우에는 특히 원인분석이 필요합니다.
가장 흔한 안면마비 형태인 벨 마비의 경우 마비의 정도가 경하면 예후는 비교적 좋습니다. 그러나 마비의 정도가 심한 약 10%의 환자에서는 얼굴의 일그러짐이 남습니다. 자신의 마비 정도가 경증인지 중증인지 일반인들은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발병 초기에 바로 진찰과 치료를 시작함이 원칙입니다.

CMS Skin

말할 때나 차가운 바람을 맞으면
얼굴 통증이 너무 심해 병원을
찾은 A씨
뜻밖에도 삼차신경통이라는 진단을 받게 되는데, 삼차신경은 얼굴과 머리에서 오는 통증과 온도감각을 뇌에 전달하는 뇌신경입니다.
삼차신경에 병적인 변화가 생겨 얼굴의 감각이상과 함께 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삼차신경통이라고 합니다.

삼차신경통은 비교적 흔한 뇌신경통으로 50~60대 여자에게 자주 발생

삼차신경통은 얼굴의 감각을 담당하는 안면부위(삼차신경이 분포하는)에 반복적인 통증발작이 오는 질환으로서 50-60대 여자에서 잘 발생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흔히 대화를 하거나 날씨가 추워지거나 식사, 세안, 양치질을 할 때와 같이 가벼운 자극이나 접촉으로 통증이 유발되어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간혹 많은 수의 환자가 치통으로 오인하여 치과 방문을 통해 발치를 하는 경우도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삼차신경통의 증상

삼차신경통의 증상은 매우 특징적이어서 대부분의 환자에서는 병력으로도 진단이 가능합니다.

  • 통증이 갑작스럽게 나타났다가 수 초내지 수 분 후에 자연소실되는 현상이 하루에 수회에서 수십회까지 반복적으로 나타납니다.
  • 통증은 3:2의 비율로 좌측보다 우측에 호발하며, 12개의 뇌신경중 얼굴의 감각을 담당하고 있는 삼차신경의 3가지 분지 중 어느1-2개의 분지에 질병이 이환 되면 그 신경의 분포부위에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 많은 수의 환자가 전기에 감전된 것 같거나 예리한 송곳이나 칼로 얼굴을 찌르는 듯한 욱신욱신 쑤시는 통증을 호소합니다.
  • 주로 안면부 즉, 이마, 치아, 뺨, 위턱, 아래턱 등에서 발생하며 안면의 다른 부위로 뻗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 통증은 항상 지속되지는 않고 무통기간이 있으며, 이 기간이 지나 재발 할 때는 통증의 빈도 및 강도가 더욱 심해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삼차신경통 발생부위 ( v1: 제 1분지, v2: 제 2분지, v3 : 제 3분지 )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혈관압박설이 유력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최근에는 뇌혈관이 뇌교의 삼차신경근 유입부에서 압박하여 발생된다는 혈관압박설이 가장 유력하게 인정되고 있습니다.

정상혈관이 신경근을 압박하게 되는 기전

첫째,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동맥이 신장되고 확장 되어 발생합니다.
둘째, 정맥이 신경을 가로질러 누름으로써 통증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소수 환자의 경우 뇌혈관의 동정맥기형이나 뇌동맥류, 뇌종양, 다발성 경화증, 헤르페스 감염, 기타 신경주행주위의 염증, 위축등이 발생 원인이 될 수도 있어 전문가와 상담하여 MRI, 혈관검사등 정밀검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치료는 원인 질환에 따라 적용, 약물요법과 수술도 가능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약물요법
  • 삼차신경통의 치료는 처음 약물요법부터 시작합니다.
  • 테그레톨이라는 항경련제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삼차신경통환자의 약 60-70%정도에서 통증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 매일 200-800mg용량을 복용하는데 1~2년정도 사용하면 부작용이 나타나고 통증감소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 부작용으로는 식욕감퇴, 현기증, 운동실조 등이 나타납니다.
  • 약효가 떨어지고 부작용이 나타나면 수술방법을 고려하게 됩니다.
수술요법
  • 크게 경피적 신경파괴술과 미세혈관감압술이 있습니다. 경피적 신경파괴술에는 고주파삼차신경근 절단술, 삼차신경절 글리세롤 주사 및 삼차신경절 압박술이 있으며, 현재로는 경피적 고주파 삼차신경절 절단술과 미세혈관 감압술을 가장 많이 시행하며, 수술후 결과도 좋은 편입니다.
  • 환자의 연령, 전신적 상태, 혈관의 압박유무, 병력, 다른 질병의 동반 유무등 여러 가지 요인을 고려하여 적절한 수술의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전문가와 충분히 상담이 필요합니다.
CMS Skin

치아 통증을 치료 신경치료

치과진료를 받았을 때 ‘충치가 있는데 많이 썩어서 신경치료까지 필요하다’라는 이야기를 들어 본 경험들이 있을 것입니다.

신경치료란 치아와 주변 조직에 생기는 통증을 치료하는 것으로, 감염된 신경조직을 완전히 제거하고 그 자리에 인체에 무해한 재료를 채워 넣어 치아 기능을 유지하게 하는 치료법입니다.

신경치료는 치수 부분을 치료하는 것

치수는 충치의 세균에 의해 감염되거나 유해한 자극 때문에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에 치수 내에 영양공급이 되지 않아 치수 조직이 죽게 되고 심하면 골수염이 되기도 합니다. 이 상태를 오래 방치하게 되면 결국 치아를 뽑아야 하는 상황에 이르게 됩니다.

신경치료 방법은?

  • 염증을 일으키거나 감염된 치수를 제거하고 조심스럽게 치아 내부를 소독합니다.
  • 치아 뿌리 주위의 치수가 있던 치아 내부 공간을 적절한 형태로 성형한 후 성형된 공간에 적절한 재료로 막습니다.
  • 신경치료 후 완전히 치아의 형태와 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해 금이나 다른 치과재료로 수복을 해주어야 합니다.

신경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지속될 때 / 씹을 때 통증이 발생할 때
					/ 찬물이나 더운물이 닿으면 시린 증상이 있을 때 / 충치가 깊어서 치아가 예민하거나 신경까지 감염이 되었을 때

치수 염증 증상은 통증이 있거나, 찬 것이나 뜨거운 것을 대었을 때 오랜 시간 동안 불편감이 지속되거나 치아 색깔이 변할 수 있으므로 이런 증상이 있으면 X-ray등 치과의사의 진단을 받고 근관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경 치료 후 주의사항
  • 근관 치료를 받는 동안에는 완전히 치료되지 않은 치아이므로 먹을 때 주의하셔야 합니다. 단단한 것을 물거나 씹으면 치아가 쉽게 부러지게 됩니다.
  • 근관치료가 끝나면 빨리 금 등의 치과재료로 치아를 씌우는 것이 좋습니다.
  • 칫솔질이나 치실을 이용한 지속적인 구강위생 관리가 필요합니다.
  • 대부분 근관치료 후 다른 치아처럼 오랫동안 사용하게 되지만, 간혹 근관치료 후 통증이 계속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에는 다시 근관치료를 받아야 합니다.